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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생활&비즈니스 꿀팁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박람회

by 乐乐 2020. 11. 28.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박람회" 

 

 

온라인수출상품무역박람회 

 

안녕하세요 러러(乐乐)입니다.

 

요즘 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수출상담회 진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최근 며칠 동안 Kbiz 중소기업중앙회 주관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 한국 셀러분들을 도와 해외바이어 발굴 및 매칭, 중소기업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를 믿고 해외바이어 발굴 및 매칭, B2B 서비스 일을 맡겨주셔서 감사한 마음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글로벌 셀러들은 중국 타오바오, 알리바바 1688, 아마존 등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자신들의 아이템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많은 글로벌 바이어들 또한 중국 타오바오, 알리바바1688, 아마존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도매업체 컨택하고 아이템 해외소싱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 중국 타오바오, 알리바바1688 아마존등 중국 도매업체를 이용할 때  공장 다이렉트 아이템 소싱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MOQ (Minimum Order Quantity)가 낮기 때문에, 나중에 재고부담이 크지 않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제품 판매와 제품 소싱을 통해 해외직구(중국 직구)하는 것도 좋지만, 좋은 해외 공장을 발굴하여 제품을 도매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에 갖고 오는 것이 가격 경쟁력이 있겠죠?

 

가장 좋은 해외 공장 발굴 방법은 국제무역박람회 참가입니다.

 

국제 무역박람회에 참가하는 셀러, 기업 혹은 공장은 나름대로 기준이 있습니다.

 

국제 무역박람회 참가 기업 기준 

 

1. 빅 셀러: 글로벌 빅 바이어들과 계약을 맺고 있는 업체

 

2. 중간 셀러: 글로벌 빅 바이어들의 벤더 회사와 계약을 맺고 있는 업체, 이전에 글로벌 빅바이어와 계약을 맺었거나, 빅바이어의 벤더 회사랑 계약을 맺었던 업체

 

3. 작은 셀러: 글로벌 빅 바이어들의 벤더 회사와 계약을 맺고자 참가하는 업체

 

 

국제무역박람회에 참여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현지 각계 인사들이 참가하기도 하고, 현지 중앙정부, 지방정부, 여러 나라 공관 및 글로벌 셀러 바이어들이 국제무역박람회에 참여합니다. 셀러 입장에서는 국제무역박람회를 참여함으로써, 홍보 및 자금지원 등과 같은 혜택을 받으며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행사를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바이어 입장에서 국제무역박람회를 참여하게 되면, 자신이 앞으로 제품 정보를 얻고, 계약하기 위해 연락해야 할 셀러(공장)와 현장에서 직접 교류하고 더불어 현지 각계 인사들과 함께 어울려 앞으로 지속적으로 다른 아이템을 해외소싱을 하려 할 때 국제 무역박람회에서 알게 된 현지 인사들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바이어 입장에서도 국제무역박람회는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하지만 ! ! !

 

코로나19 영향으로 각국에서 모임과 인적교류를 자제하고 있는 상황이며, 안타깝게도 국제무역박람회, 수출입상담회등 행사 자체가 중단 취소, 연기 사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국의 정부와 협회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위축된 중소기업 수출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박람회"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온라인수출상품박람회(국제무역박람회)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당연히 온라인 화상회의 기능으로 진행하겠죠? 다른 여러나라는줌(ZOOM)을 다운로드 해 온라인 화상회의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중국 같은 경우에는 줌(ZOOM) 혹은 300명이 동시 참여가능한 화상회의 플랫폼인 텐센트 미팅을 사용해 온라인 박람회를 개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020년 11월 17~20일 개최된 중국강소성수출상품 박람회 또한 온라인으로 수출상품박람회를 진행했는데요,,,

 

 

중국 온라인 수출상품박람회

 

 

 

중국 온라인 수출상품박람회

 

실시간으로 인터넷 상황과 동시통역을 배정해 문제가 생기면 바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돌려본 결과 줌(ZOOM), 텐센트 화상회의 프로그램이 행사를 진행하는 동안 원활히 작동되 온라인 박람회를 진행할때 이 두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코로나19로 인해 국제무역박람회등 무역관련 박람회가 온라인으로 개최되고 있지만...해외에서 개최되는 박람회에 참가할때 드는 비용(참가비+숙박비+교통비)보다 온라인 무역박람회를 참가하게 되면 비용이 더 저렴합니다. 셀러들은 제품을 모니터 화면에 띄워 설명하면서 동시통역사가 바로 바이어에게 셀러의 말을 전달하기 때문에 셀러와 바이어간 의사소통에 큰 장애가 없습니다. 또 전통적인 방식의 박람회 행사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셀러를 찾기 위해 넓은 장소를 다 둘러 봐야하지만 제품을 보고 바로 자신이 원하는 셀러와 소통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행사를 참여하기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온라인 플랫폼, 중국 타오바오, 알리바바1688, 아마존에 의지하는 것도 좋지만,,,온라인 박람회를 통해 글로벌 셀러, 바이어들을 찾아보는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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