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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생활&비즈니스 꿀팁

중국 소셜커머스 플랫폼 핀둬둬 (拼多多), 코로나 이후 핀둬둬하오훠네이꼬우 (拼多多好货内购) 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보자!

by 乐乐 2020. 9. 4.

안녕하세요 러러 (乐乐)입니다.

 

오늘은 제가 일상에서 가장 관심 있는 전자상거래

 

직접 대학교 내에서 시도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의 영감을 받은 최근 몇 년간 중국 전자상거래 업계 핫한 공동구매 플랫폼 핀둬둬의 간단한 소개와

코로나 이후 떠오르는 핀둬둬의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핀둬둬] [출처: 바이두]

拼多多 [핀둬둬]

병음:pīnduōduō

 

공동구매는 중국어로

 

团购

병음: tuángòu  

 

拼购

병음: pīngòu

라고 합니다.

 

(전 게시글을 보시면 중국시장의 브랜드 네이밍 중요성 관련한 꿀팁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핀둬둬 CEO 황정] [출처: 바이두] 

 

자랑스러운 저의 모교 동문인 핀둬둬 설립자 황정 사장님의 간단한 이력을 살펴보면,,,

 

- 2002년 절강대학교 학부 졸업

- 2004년 위스콘신 메디슨 대학 석사 졸업 

- 2006년~2007년 구글 엔지니어 활동 

- 2007년 구글 퇴사 후 전자상거래 회사 및 게임회사를 차례로 운영

- 2015년 핀하오훠 소셜 전자상거래 회사 설립

- 2015년 9월 핀하오훠와 핀둬둬를 합병 소셜 전자상거래 플랫폼 핀둬둬를 설립

 

 

핀둬둬 (拼多多)는

 

1. 중국의 1선 2선 도시보다 많이 낙후된 3선 4선 도시 소비자를 목표

 

2. C2M(Customer to Manufacturer) 제조와 소비를 연결하는 비즈니스 모델 적용 

 

3. 친구나 가족, 이웃과 함께 공동구매를 통해 동일한 상품을 다른 플랫폼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초저가 서비스를 제공 

 

3가지 전략으로  

 

이미 레드오션이던 중국 전자상거래 업계에서 핀둬둬 창업 후 2년, 3억 명 이상의 중국인 고객을 유치를 성공했고,

설립 4년 만에 6억 명이상의 중국인 고객을 보유한 중국의 소셜커머스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저도 중국 대학교를 다닐 때 기숙사 생활을 하며 핀둬둬 플랫폼을 통해 생활용품을 초저가로 구입할 수 있어 아주 만족했던 기억이 있네요~

 

그럼 핀둬둬의 떠오르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해 한번 살펴볼까요?

 

[핀둬둬 하오훠네이꼬우][출처: 핀둬둬]

拼多多好货内购 [핀둬둬하오훠네이꼬우]

병음:pīnduōduōhǎohuònèigòu

 

 

핀둬둬하오훠네이꼬우는 S2B2C (Supplier to Business to customer) 모델을 적용했습니다! 

 

[출처: 핀둬둬]

구매자는 좋아하는 상품을 선택 후 친구에게 공유하고 판매가 되면 일정 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은 오픈마켓의 판매자가 상품을 준비하거나 배송, CS 등

판매를 위한 서비스를 직접 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핀둬둬 브랜드 기업과 핀둬둬 판매자가 설정된 시스템에 따라 판매 건에 대한 주문을 처리하게 됩니다. 

 

핀둬둬가 새로운 소셜커머스 프로젝트에 S2B2C (Supplier to Business to customer) 모델을 적용한 이유는 

코로나 이후 운영이 어려워진 핀둬둬 오픈마켓 셀러들에게 판매망 확대를 제공하고, 일반 소비자도 손쉽게 창업을 할 수 있는 채널을 지원을 목표로 이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고 합니다.  

 

(현재 이 서비스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누구나 자신의 스토어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업계 소식이 빠른 분들은 이 게시글을 읽을 때 2020년 6월에 설립된  S2B2C모델을 적용한 알리바바의 타오샤오푸(淘小铺)를 연상하게 되는데요,,,

[타오샤오푸] [출처: 바이두]

많은 전자상거래 업계 전문가들은 타오샤오푸 (淘小铺)와 핀둬둬하오훠네이꼬우 (拼多多)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자상거래 전문가의 분석에 따르면, 핀둬둬는 약 5년 동안 소셜 전자상거래 서비스로 구축한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같은 전자상거래 업체이지만 상대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기반이 약한 알리바바의 타오샤오푸를 앞서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알리바바의 타오샤오푸와 핀둬둬 하오훠네이꼬우의 차이점은

 

타오샤오푸는 자신의 스토어를 오픈할 때 어느 정도의 금액을 알리바바에 지불해야 해야 합니다.

 

그러나 ! ! !

 

핀둬둬하오훠네이꼬우는  

1. 핀둬둬하오훠네이꼬우 스토어 무료 오픈 가능

2. 위챗의 미니 프로그램을 이용한 스토어 오픈

3. QR코드 사진을 위챗으로 친구나 가족, 이웃에게 공유해 빠른 공동구매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핀둬둬 QR코드]
[중국 모바일 메신저 위챗을 사용해     QR코드 공유] 
[위챗 미니프로그램 하오훠네이꼬우 오픈마켓]

 

이러한 하오훠네이꼬우의 차별화된 장점으로 타오샤오푸 오픈마켓 셀러들이 하오훠네이꼬우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는 핀둬둬의 공동구매, 소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이용할 때 한국 카카오톡이 시도하고 있는 

카카오커머스의 톡딜 공동구매 서비스가 연상되는데요,,

 

앞으로 한국시장에서 카카오커머스가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해 미래 소셜커머스 시장을 주도할지

 

아주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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