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생활&비즈니스 꿀팁

제2회 "차이나" 디지털 홍보 마케팅 경연 대회 Move K-Digital nomad in China (2)

by 乐乐 2021. 1. 31.

제2회 "차이나" 디지털 홍보 마케팅 경연 대회  Move K-Digital nomad in China (2)

 

안녕하세요 러러(乐乐)입니다

 

오늘은 제2회 "차이나" 디지털 홍보 마케팅 경연 대회 준비 과정을 여러분과 공유하려고 합니다

 

중국 시장 내 80허우(1980년 이후 출생자), 90허우(1990년 이후 출생자), 00허우(2000년 이후 출생자)가 중국 시장의 주요 소비자로 떠오르며 왕홍 마케팅은 가장 영향력 있는 마케팅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중국 온라인 세상에서 왕홍은 기존 톱스타만큼 파급력을 일으키고,"왕홍경제"라는 단어가 만들어질 정도로 중국 내 온라인시장에서 엄! 청! 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왕홍 마케팅을 통해 높은 마케팅 성과를 거둬내고 있습니다

 

왕홍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왕홍"의 정확한 뜻을 알아봐야겠죠?

 

왕뤄(网络)+홍런(红人)= 왕홍

 

즉, 중국 SNS 플랫폼에서 인기가 많고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를 뜻합니다

 



저는 이번 경연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현재 한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중국인 친구 2명을 섭외했습니다


중국인 친구들은 현재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 재학 중입니다


앞으로 엔터, 미디어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고 하네요 ! !


저희 한중 청년 팀의 이름은 漂亮主义 


예쁨주의라고 지었습니다 




이번 경연 대회 제품 협력 기업은


두근두근  

 

나와 내 가족의 건강한 삶은 물론 이웃을 사랑하고 모든 생명을 존중하는 지속 가능한 삶을 추구하는 기업

 

풀무원

 

사실 중국에서 생활할 때 CJ 식품이나, 오뚜기 즉석식품을 자주 접했는데요,,, 


중국인 친구들이 CJ, 오뚜기 제품을 좋아하더라구요 

 

이번 경연 대회를 계기로 풀무원 제품도 중국에 진출한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생활하시는 한국 교민분들도 타오바오, 징동에서 풀무원 즉석식품 구매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제품 협찬 기업이 선정된 후에 2020. 1. 18~2020. 1.22 총 5일간 참가 팀 교육이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모든 교육은 텐센트 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교육기간 동안 풀무원 중국 당자님께서 풀무원 기업 소개와 현재 중국 풀무원 운영사항 및 풀무원 중국 마케팅 현황, 풀무원 제품 소개도 해주셨습니다


또한 아직 쇼트클립 업계를 잘 모르는 참가 청년들을 위해 쇼트클립 지식 교육도 같이 진행해 주셔서 아주 유용한 교육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 쇼트클립 교육 들으며 효혁이형이 하고 있는 소독제 누르누르 깨알 홍보) 


    이렇게 5일 동안 온라인 교육이 끝나고


저희는 드디어 풀무원 홍보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풀무원 홍보 영상을 어떻게 만들까 생각을 며칠 동안 팀원들과 같이 생각해 보았는데요


1. 한국인과 중국인이 함께하는 팀


2. 한국 식품


3. 포스트 코로나 경제 


4. 내년이 한중수교 30주년

 

5. 2021~2022년 '한중 문화 교류의 해'

  

이 5가지 핵심 가치를 짧은 영상으로 표현하고자 결정했습니다


영상의 방향성을 먼저 정하고 이제 풀무원 제품을 선정할 단계인데요 


풀무원 피자, 녹즙, 얇은 피 만두, 국물 떡볶이, 볶음밥 등 


의외로 다양한 풀무원 제품들이 있더군요!


하지만 이번 경연 대회 주최 측에서 홍보 제품 품목을 미리 정해놨습니다


1) 두부 2) 핫도그 3) 만두 4) 스파게티


사실 한국 두부와 만두가 미국 시장에서 판매량이 어마어마 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중국 시장에서 한식 두부와 만두가 생각만큼 많이 팔리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반대로 한국 기업의 핫도그는 중국에서 정말 인기가 좋다고 하네요!


(특히 명랑 핫도그)





선택한 제품 


1. 핫도그 


2. 스파게티


3. 만두 


저희 팀은 제품을 선정할 때 중국 시장에서 풀무원의 강점 제품의 마케팅을 촉진하고 


상대적으로 약한 제품을 보완하자는 마케팅 전략으로 제품을 선정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만든 쇼트클립 영상



풀무원2.mp4



(사실 2개 영상을 만들었는데 용량 초과로 공유하지 못한 점 이해 해주세요)


다음 포스팅은  


제2회 "차이나" 디지털 홍보 마케팅 경연 대회  Move K-Digital nomad in China 


최종 참여 후기를 여러분과 공유하겠습니다!



 

728x90

댓글